의료법인 혜담의료재단 평택이편안요양병원요양병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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요양병원 평가정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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평가2등급 건강보험심사평가원

2등급
요양병원은 중풍, 치매, 고혈압 등 노인성 질환과 만성질환자에 대한 의학적 치료 및 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입니다. 따라서 적절한 인력을 갖추고 적정한 진료를 행하는 병원이 좋은 의료기관입니다.

평가등급 바로알기 [기준 : 종합결과]

1등급
2등급
3등급
4등급
5등급
등급 제외

87점 이상

79점 이상

87점 미만

71점 이상

79점 미만

63점 이상

71점 미만

63점 미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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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평가결과는 평가대상 전체 기관의 구조부문과 진료부문을 종합화하여 5개 등급으로 나누어 공개합니다.
  • 등급 숫자가 작을수록 우수한 요양병원입니다.
  • 등급제외 : 휴업 등으로 한 분기 이상 차등제 미신고 및 입원진료내역 없는 경우 또는 평가 받은 진료부문의 지표개수가 5개 미만인 경우

결과값이 평균값보다 우수할 경우

결과값이 평균값보다 우수하지 않을 경우

결과값이 높을수록 우수한 항목

약사 재직일수율(%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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약사 재직일수율. 결과값이 높을수록 좋습니다.

결과값이 낮을수록 우수한 항목

의사 1인당 환자수(명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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의사 1인이 1일 돌보는 환자수를 의미합니다. 결과값이 낮을수록 좋습니다.
간호사 1인당 환자수(명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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간호사 1인이 1일 돌보는 환자수를 의미합니다. 결과값이 낮을수록 좋습니다.
간호인력 1인당 환자수(명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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간호인력(간호사+간호조무사) 1인이 1일 돌보는 환자수를 의미합니다. 결과값이 낮을수록 좋습니다.

결과값이 평균값보다 우수할 경우

결과값이 평균값보다 우수하지 않을 경우

결과값이 높을수록 우수한 항목

중등도 이상의 통증 개선 환자분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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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월에 비해 통증이 개선된 환자분율로 결과값이 높을수록 좋습니다.
일상생활수행능력(ADL) 개선 환자분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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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월에 비해 일상생활수행능력이 개선된 환자분율 결과값이 높을수록 좋습니다.

결과값이 평균값보다 우수할 경우

결과값이 평균값보다 우수하지 않을 경우

결과값이 높을수록 우수한 항목

결과값이 낮을수록 우수한 항목

유치도뇨관이 있는 환자분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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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변줄이 있는 환자분율. 결과값이 낮을수록 좋습니다.

결과값이 평균값보다 우수할 경우

결과값이 평균값보다 우수하지 않을 경우

결과값이 높을수록 우수한 항목

피부문제 처치를 통한 욕창 개선 환자분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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피부문제 처치를 통한 욕창 개선 환자분율입니다.

결과값이 낮을수록 우수한 항목

욕창이 새로 생긴 환자분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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욕창이 새로 생긴 환자분율로 결과값이 낮을수록 좋습니다.

결과값이 평균값보다 우수할 경우

결과값이 평균값보다 우수하지 않을 경우

결과값이 높을수록 우수한 항목

당뇨병 환자 중 HbA1c 검사결과 적정범위 환자분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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당뇨병 환자 중 당화 혈색소(HbA1c) 검사 실시 환자분율 당화혈색소검사는 최근 2~3개월간의 혈당 상태를 파악하고 당뇨 조절이 잘 되는지 여부를 알기 위한 검사입니다. 결과값이 높을수록 좋습니다.

결과값이 평균값보다 우수할 경우

결과값이 평균값보다 우수하지 않을 경우

결과값이 낮을수록 우수한 항목

장기입원 (181일 이상) 환자분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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입원 환자 중 장기입원(181일 이상) 환자비율로 결과값이 낮을수록 좋습니다.
항정신성의약품 처방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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처방지표(PI): 기관의 질환에 대한 환자구성(주상병 기준)을 감안했을 때, 항정신의약품 처방률과 전체기관의 처방률을 비교한 지표로 결과값이 낮을수록 좋습니다.

결과값이 높을수록 우수한 항목

지역사회 복귀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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입원 환자 중 장기입원(181일 이상) 환자비율로 결과값이 낮을수록 좋습니다.
의료기관평가인증원 인증결과의 인증결과, 이용안내 항목으로 구성된 표입니다.
인증결과
이용안내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의 요양병원 인증 결과로 세부 인증 내용은 의료기관평가인증원 홈페이지(www.koiha.or.kr)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※ 값이 보여지지 않는 경우는 요양병원인증 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등에 해당합니다.

평가결과 안내

  • 평가목적
    노인인구 증가 등으로 요양병원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요양병원의 의료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전반적인 질 향상을 유도하여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병원 선택을 위한 정보제공을 위해 평가하였습니다.
  • 평가대상
    2023년 7월 1일 이전에 개설하여 2023년 12월 31일 기준으로 계속 운영 중인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하여 2023년 7~12월 입원 진료분(건강보험, 의료급여, 보훈)을 중심으로 요양병원의 인력, 진료 과정 및 결과에 대하여 평가하였습니다.
  • 평가내용
    • 구조부문: 요양병원의 인력에 대해 평가하였습니다. -의사 1인당 환자수, 간호사 1인당 환자수, 간호인력(간호사 + 간호조무사) 1인당 환자수, 약사 재직일수율
    • 진료부문: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환자의 신체기능, 배설기능, 피부상태, 질환관리, 건강상태 등 요양병원 의료서비스에 대해 평가하였습니다.
  • 평가결과
    요양병원은 평가결과를 5개 등급으로 나누어 공개합니다.
    등급 숫자가 작을수록 평가가 우수한 병원입니다.
    등급제외는 진료실적이 적어서 의료질 수준을 평가하기 어려운 기관을 의미합니다.
    • 1등급 : 종합점수가 87점 이상인 기관
    • 2등급 : 종합점수가 79점 이상 ~ 87점 미만인 기관
    • 3등급 : 종합점수가 71점 이상 ~ 79점 미만인 기관
    • 4등급 : 종합점수가 63점 이상 ~ 71점 미만인 기관
    • 5등급 : 종합점수가 63점 미만인 기관
    • 등급제외 : 휴업 등으로 한 분기 이상 차등제 미신고 및 입원진료내역 없거나 평가 받은 진료부문의 지표개수가 5개 미만인 기관
  • 평가대상 및 결과공개요약
    • 대상환자 환자구분 : 입원
      대상연령 : 전 연령
    • 대상의료기관
      상급종합 종합병원 병원 의원 요양병원 정신병원 보건기관*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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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* 보건기관: 보건진료소 제외

    • 평가수행기간 및 결과공개 평가수행기간 : 1년
      시기 : 3,4분기
      단위 : 의료기관별
      방법 : 5등급
  • 평가보고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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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요양병원_2025년(2023년 진료분) 평가보고서
    요양병원_2024년(2022년 진료분) 평가보고서
    요양병원_2023년(2021년 진료분) 평가보고서
    요양병원_2022년(2020년 진료분) 평가보고서
    요양병원_2020년(2019년 진료분) 평가보고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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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요양병원_2017년(2015년 진료분) 평가보고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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